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후원안내

자유게시판

Home > RADIO >청년과 여성 > 탈북대학생이 전하는 미국이야기

탈북대학생이 전하는 미국이야기

24회 성조기를 통해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기

방송일 : 2019-07-15  |  진행 : 김연아  |  시간 : 매주 월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목록
  • 프린트하기
0:00:00

 

 안녕하세요. 청취자 여러분, 김연아입니다.
 어느덧 24회 방송을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주는 미국의 국기, 즉 성조기에 대해서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각 나라의 국기는 그 나라의 정체성과 특성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미국의 성조기를 통해서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이번 방송은, 성조기를 영어로 어떻게 부르는지와 성조기 구도, 그리고 그 구도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우선 성조기를 영어로는 “The American flag”, “The stars and stripes”, “The Star-spangled Banner”, “Old Glory” 라고 불리 우고 있다고 해요. 국기 명칭만 해도 여러 개가 되네요. 사실 북한의 국기를, 북조선 국기, 인공기, 혹은 북한 기발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국기를 다양하게 부를 수 있는데요, 공식적인 북조선국기의 이름이 인공기이듯이 미국의 국기를 칭하는 공식적인 이름은 “The stars and stripes” 라고 해요. 미국의 국가는 ‘성조기여 영원 하라’ 라는 제목으로 영어로는 인데요, 앞에 ‘영원 하라’ 라는 표현은 생략하고, 성조기를 지칭하는 “The Star-spangled Banner” 표현만으로 ‘성조기여 영원 하라’ 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성조기를 설명하면서, 성조기를 지칭하는 표현이 국가의 제목과 비슷하여서 추가로 국가까지 설명을 해보았는데요, 사실 국기의 공식지칭인 “The stars and stripes”는 별과 줄무늬로 되어있는 성조기의 특성도 잘 반영한 이름인 거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성조기에 구도에 본격적으로 이야기 해보도록 할 텐데요, 우선 미국의 성조기는 파란색, 흰색, 빨간색 등의 3가지 색깔로 기본으로 하고 있어요. 인공기도 서로 의미하는 것은 다르지만, 이 세 가지 색깔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 모양에 대해서 청취자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조금 설명을 해보면은요, 직 사각형을 4분의 1로 나눴을 왼쪽 위에 있는 사각형을 한 번 떠올려보세요. 그 사각형 바탕색을 진한 파란색으로 되어 있고요, 그 안을 흰색으로 된 50개의 오각별로 채워져 있는데요, 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흰색과 빨간색으로 된 줄자 모양을, 가로로 나열한 구도를 갖고 있어요. 직 사각형의 젤 위 가로 맞변을 기준으로 빨간색 줄자 모양의 막기부터 흰색 막대기를 차례대로 나열을 한 모양인데요, 이 빨간색과 흰색 모양의 줄무늬는 총 13개 에요. 성조기에 대략적인 도안에 대해서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마지막으로는 이 설계가 의미하는 성조기의 특징에 대해서 좀 더 상세히 설명을 해보도록 할게요.
 첫 번째로는, 50개의 흰색 오각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시죠? 이 50개의 흰색 별 은요, 미국에 있는 50개의 주를 나타내는데요, 북한으로 하면 8개의 도를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두 번째는 13개의 줄 무늬인데요, 이 줄자 막대기 모양의 흰색고 빨간색으로 구성된 13개 무늬는요, 미국의 건국초기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13개주를 의미한다고 해요. 이 13개주는 미국지도 위에서 부터 아래로 뉴햄프셔, 매사추세츠, 로드아일랜드, 커네티컷, 뉴욕, 뉴저지, 펜실베이니아, 델라웨어, 메릴랜드, 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주라고 하네요. 이 독립선언에 서명한 나라 중에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는 제가 미국에서 공부하던 학교와 약 두 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 곳인데요, 미국의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많이 듣게 되는 지명들 중에 하나이기도 했던 거 같아요. 지금까지 미국의 성조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미국국기는 미국건국초기 독립선언에 참여한 13개의 주와 현재 미국이라는 드넓은 영토를 이루고 있는 50개의 주를 반영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국기를 통해 미국의 건국초기에 13개의 주가 참여를 했다는 것과 현재 미국은 50개의 주로 이루어진 나라임을 알 수가 있는데요, 이번 24회 차 방송을 준비하면서, 독립선언에 서명한 13개 주 중에서 노스캐롤라이나와 사우스캐롤라이나가 속해 있다는 배우게 되었고요,
이 지역에서 공부를 하는 동안 이 곳 사람들이 특별히 국수적이고, 애국심이 많다고 느꼈었는데, 그 이유가 역사적으로도 독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이들이 살고 있는 곳이기 때문이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여러분 저의 미국 국기 관련해서 준비한 방송은 여기까지이구요, 다음주 25회 방송에서 다시 만나요. 경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입력 : 2019-07-15 (조회 : 93)  |  북한개혁방송
Copyright ⓒ 북한개혁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