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외교/군사

북한개혁방송은 언제나 여러분들에게 올바르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한국, 미국에 대북제재 완화 요청 방침"<요미우리>

입력
2020-06-19
조회
93
작성자
북한개혁방송
"한국, 미국에 대북제재 완화 요청 방침"<요미우리>

한국 정부가 긴박해지는 한반도 정세를 이유로 미국에 대북제재 완화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고 요미우리신문이 한미일 협의 소식통을 인용해 19일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미국을 방문 중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정세가 긴박해지고 있다고 호소해 대북 경제제재 완화를 양해하도록 (미국을) 설득할 전망"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요미우리는 "그러나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에 응하지 않고 있어 미국은 제재 완화에는 응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간) 미국을 방문한 이 본부장은 18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대남 군사행동 시사로 긴장이 고조되는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대북제재 완화 관련 한미 간)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고 끝나면, 한국은 단독으로 대북 지원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이번 한미 협의 때 한국 정부의 이런 방침을 미국 측에 전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다른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요미우리는 전했다.

소식통은 "단독 대북 지원의 선택지로는 남북 경제협력 사업인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의료지원이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