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외교/군사

북한개혁방송은 언제나 여러분들에게 올바르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日외무상 '韓 수산물 금수완화 논의' 거론"…韓 "사실무근"

입력
2019-07-04
조회
126
작성자
북한개혁방송
"日외무상 '韓 수산물 금수완화 논의' 거론"…韓 "사실무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한국이 후쿠시마(福島) 등 8개 현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 내륙에 있는 현에 한정해 완화의 가부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3일 보도했지만, 한국 외교부는 이를 반박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군마(群馬)현 다카사키(高崎)시에서 열린 가두연설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이러한 내용을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달 28일 오사카(大阪)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일본을 방문한 강 장관과 짧은 시간 만났다.


교도는 "고노 외무상에 따르면 이때 강 장관이 '아직 수입규제는 풀 수 없지만 바다가 있는 현과 없는 현으로 구별하지 않아도 되는 건가 하는 논의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교도는 8개 현 가운데 군마현과 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현이 내륙에 있는 현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한국 외교부는 이러한 보도가 "사실무근"이라며 "정부는 국민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을 지켜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는 기존 방침에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일본 정부는 이후 지난 1일 한국으로의 수출관리 규정을 개정해 스마트폰 및 TV에 사용되는 반도체 등의 제조 과정에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