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외교/군사

북한개혁방송은 언제나 여러분들에게 올바르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클래퍼 "트럼프가 북한 땅 밟은 것은 위대한 역사적 순간"

입력
2019-07-01
조회
137
작성자
북한개혁방송
클래퍼 "트럼프가 북한 땅 밟은 것은 위대한 역사적 순간" 제임스 클래퍼 전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동하고 현직 미 대통령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군사분계선을 넘어가 북한 땅을 밟은 것에 대해 "위대한 역사적 순간"이라고 평가했다.

클래퍼 전 국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 CNN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현직 대통령이 북한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같이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나 버락 오바마 전임 행정부에서 정보기관 수장을 지낸 그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 진정성에 대한 의심을 거두진 않았다.


클래퍼 전 국장은 "협상이라는 어려운 일은 (이와는) 별개의 이야기인 것 같다"며 "나는 개인적으로 북한이 비핵화할 의사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왜 (비핵화를) 해야 하느냐"고 반문하며 "그것(핵)은 그들의 생존 티켓"이라고 주장했다.


클래퍼 전 국장은 오바마 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면담하길 원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도 반박했다. 그는 "오바마 행정부 시절에 내가 참석한 북한 문제 논의 자리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나는 데 관심을 나타냈다는 사례를 전혀 떠올릴 수 없다"며 "그건 나에게 새로운 뉴스"라고 부인했다.